주식 정보/ETF&ETN

ETF의 유동성공급자(LP) 왜 필요할까?

ETF의 유동성공급자(LP) 왜 필요할까? 

 

LP(Liquidity Provider): 유동성공급자

 

일정 시간 동안 일정한 범위 내의 호가가 없는 경우 의무적으로 매수 또는 매도호가를 제시함으로써 유동성 부족으로 인한 거래 부진을 해소하기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주식거래는 팔고자 하는 매도호가와 사려고 하는 매수호가가 많이 쌓여있을 때 원활하게 거래가 가능합니다.

그에 비해 매도,매수 호가가 많지 않다면 매수할 때는 더 비싸게 가격을 주고 사고, 매도할 때는 더 싸게 팔아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LP는 ETF투자자들이 ETF를 정상적인 가격대에서 거래를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여기서 정상적인 가격이란 NAV(순자산가치) 기준 가격과 괴리가 없는 가격입니다.

 

매도호가와 매수호가의 가격차이는 스프레드라고 하며, 이 스프레드를 다시 매수호가로 나눈 값을 스프레드 비율이라고 합니다. 스프레드 비율이 커지는 경우에도 LP는 매도와 매수 양쪽 방향으로 호가를 제출할 의무가 생깁니다.

 

LP는 이렇게 ETF의 거래를 도와주는 딜러라고 할 수 있습니다. 

 

LP는 발행자가 거래소에 신고한 호가스프레드 비율 이상으로 호가괴리가 발생하는 경우 5분 이내에 호가를 제출할 의무가 있으나 기초자산인 주식 또는 주가지수 가격을 이용할 수 없는 경우(기초주식의 단일가 호가 접수시간, 시가 결정 후 5분간, 매매거래 중단⋅정지에 따른 재개 후 5분간, 기초자산인 주식의 직전가격이 상한가 또는 하한가인 경우 등)에는 LP의무가 면제됩니다.

 

 

 

2020/04/19 - [정보/ETF&ETN] - ETF 거래 시 꼭 알아야 할 기준가격(NAV)와 괴리율의 뜻

 

ETF 거래 시 꼭 알아야 할 기준가격(NAV)와 괴리율의 뜻

ETF 거래 시 꼭 알아야 할 기준 가격(NAV)과 괴리율의 뜻 ● 기준 가격=순자산가치(NAV, NetAsset Value): 펀드 업계에서 통상 '1좌당 순 자산가치'를 줄여서 부르는 말입니다. ETF는 특정 지수를 추종합니다. 이..

ri-ch.tistory.com


2020/04/16 - [정보/ETF&ETN] - ETF란 무엇일까? (장점, 단점) - ETF에 투자하기 전 필독

 

ETF란 무엇일까? (장점, 단점) - ETF에 투자하기 전 필독

ETF란 무엇일까? (장점, 단점, 주의사항) ETF(Exchange Traded Fund): 상장지수펀드 특정한 지수(KOSPI 200, KOSDAQ 150등) 지수나 특정 섹터(바이오, 자동차, 반도체, 금융 등의 종목)의 평균 움직임에 연동해서..

ri-ch.tistory.com

2020/04/17 - [정보/ETF&ETN] - ETF의 종류 - 내가 투자하는 ETF는 어디에 해당할까?

 

ETF의 종류 - 내가 투자하는 ETF는 어디에 해당할까?

ETF의 종류 - 내가 투자하는 ETF는 어디에 해당할까? ETF 국내상장 ETF 국내 주식형 ETF (시장대표 ETF, 섹터 ETF, 스타일 ETF) 기타 ETF (파생상품, 채권, 원자재, 해외주식 등) 해외상장 ETF - ETF는 크게 국내..

ri-ch.tistory.com

2020/04/18 - [정보/ETF&ETN] - ETF의 세금은 어떻게 과세할까? - ETF 종류별 세금 계산법

 

ETF의 세금은 어떻게 과세할까? - ETF 종류별 세금 계산법

ETF의 세금은 어떻게 과세할까? - ETF 종류별 세금 계산법 ETF는 종류에 따라 과세방법이 다양합니다. ETF의 종류에 대해서는 아래에 ETF의 종류에 대해 설명한 포스팅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020/04/17 - [정..

ri-ch.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