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정보/주식용어

주식 선물시장용어 마진콜(Margin Call), 캐시콜(Cash call) 뜻

 

 

주식 선물시장 용어 마진콜(Margin Call), 캐시 콜(Cash call) 뜻

 

마진콜(Margin Call): 투자자의 예탁 평가액이 선물 가격에 하락에 따른 정산 등으로 유지증거금(매매한 선물 상품의 계약 유지를 위해 필요한 증거금) 하회할 경우 발생, 거래소 회원(증권사)이 거래 고객에게 추가 증거금을 납입하도록 통보하는 행위

 

예를 들어 제가 다음주에 A 씨와 100만원의 은을 선물 거래하기로 하고 결제는 다음 달에 체결하기로 했습니다, 이때 계약 날짜와 결제일이 다르기 때문에 계약금을 걸었습니다. 그 이유는 계약을 하고 며칠 지나서 은값이 떨어지게 되면 A 씨가 계약을 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때의 증거로 30~100%까지 증거금을 걸 수 있습니다. A씨는 보증금(증거금)을 내려고 했는데 자금이 부족하여 유가증권으로 대신 지급을 했습니다. 이때 증거금으로 낸 유가증권의 가격이 하락하게 되면 증권사에서 A 씨에게 증거금으로 지급한 유가증권의 가격이 하락했기 때문에 추가금으로 증거금을 요구하게 됩니다. 이렇게 추가적으로 증거금을 요청하는 것이 바로 마진콜이라고 합니다. 

 

캐시 콜(Cash Call): 일반적으로 마진콜을 받은 고객이 정해진 시간까지 추가 증거금을 예탁하지 못할 경우 증권사가 고객의 미결제약정을 임의로 *반대 매매해 처분하는 것, 선물거래에서 만약 계약를 유지한 채로, 다음 거래일로 넘어가 시초에 증거금이상의 음(-)의 변동이 발생한다면 빚을 지게 됩니다.

 

* 반대 매매: 증권사가 증거금이 부족할  강제로 포지션을 청산하는 

 


* 너무 급작스러운 변동성을 가진 시장에는 마진콜은 생략하고 바로 캐시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최근 일어난 마진콜과 캐시콜의 예시입니다. 

 

지난 4월 21일 WTI 서부텍사스산 원유 5월물 선물 가격이 마이너스로 내려가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사상 최초로 발생한 이 사건은 오일 소비는 줄어들고 생산이 계속되자 재고가 넘쳐나면서 발생했습니다.

 

그런데 한국에서도 원유 가격이 마이너스로 돌입하면서 생각지도 못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사상 처음으로 선물 가격이 마이너스를 기록하면서 증권사 거래 시스템인 홈트레이딩 시스템(HTS)이 먹통이 됐기 때문입니다. 마이너스 가격 자체를 인식하지 못했기 때문에 미리 대비해 둔 삼성증권 등 몇 개 증권사 외에는 비슷한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가격이 0달러를 넘어 마이너스로 돌입하면서, 실제로는 마이너스인데 HTS 상 가격은 오히려 상승으로 표시되기도 했습니다.

 

특히 HTS를 이용하는 개인투자자들이 많이 쓰는 키움증권에서 문제가 크게 발생했습니다. 키움증권에서는 HTS가 먹통이 되면서 개인투자자들이 매도로 대응을 할 수 없었고 -40달러까지 떨어지는 피해를 그대로 받게 되었습니다.

 

HTS 시스템이 먹통이 되다보니 반대매매(증권사가 증거금이 부족할 때 강제로 포지션을 청산하는 것)가 되지 않았습니다. 반대매매가 되지 않고 손절도 되지 않으면서 마진콜을 넘어 캐시콜이 쏟아지게 됐습니다. 마진콜은 증거금이 날아가는 수준이지만 캐시콜은 증거금을 날리고 거기에 빚까지 지게 됩니다. 

 

문제가 발생한 미니 크루드 오일 종목은 한 계약당 증거금이 대략 500만 원 수준입니다. 그런데 마이너스 폭락을 하면서 한 계약당 2300만 원 씩 빚을 지게 되었습니다.

 

이 사태에 한국투자증권(한투)의 일부 투자자들은 캐시콜로 발생한 미수금을 전액 면제받고, 마진콜 발생시점을 기준으로 약 20% 위탁증거금을 회복해주는 보상안을 받아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즉 한투 구제안을 보면 2300만 원씩의 빚은 면제해주고 여기에 20% 정도 위탁증거금인 1계약 당 100만 원 정도 돌려주기로 한 것입니다. 그러나 키움증권은 1계약당 500만 원 정도 구제안을 내놓는다고 밝혔습니다. 2300만 원 빚에서 500만 원씩을 제하더라도 1계약 당 1800만 원씩의 빚이 투자자에게 그대로 남는 셈입니다. 빚더미에 오른 투자자들은 최대 10억 원까지 피해를 본 경우도 있습니다.

 

한국투자증권에 비해 키움증권의 보상안은 터무니없이 작아 논란이 예상됩니다.

 

 


2020/04/05 - [주식용어] - 주식 선물시장 용어 당월물, 근월물, 최근원물, 차월물, 원월물, 차근월물 뜻

주식 선물시장 용어 당월물, 근월물, 최근원물, 차월물, 원월물, 차근월물 뜻

선물시장에서는 일반 주식시장과 달리 만기가 있고 만기일에는 기초자산(현물)의 가격으로 결제가 이루어집니다. 선물시장에 현재 거래되고 있는 대표적인 월물(만기가 가장 가까운 월물)을 당월물(근월물), 최근..

ri-ch.tistory.com

2020/04/05 - [주식용어] - 주식 선물시장용어 콘탱고(Contango)와 백워데이션(Backwardation)

주식 선물시장용어 콘탱고(Contango)와 백워데이션(Backwardation)

콘탱고(Contango) 선물 가격이 현물 가격보다 높은 상태나 결제월에 멀수록 높아지는 시장을 뜻합니다. 선물 고평가라고도 하며, 일반적으로 선물은 이자와 창고료, 보험료 등 보유비용이 소요되므로 현물보다 가..

ri-ch.tistory.com

2020/04/08 - [주식용어] - 주식 선물시장용어 베이시스(Basis) 뜻, 의미

주식 선물시장용어 베이시스(Basis) 뜻, 의미

베이시스(Basis) 베이시스(Basis)를 이해하기 위해선 먼저 선물(先物)과 현물(現物)을 이해하여야 합니다. 쉽게 말하면 현물은 현재의 시세로 거래를 체결하고 매매하는 상품이고, 선물이란 현재의 시세로 거래계..

ri-ch.tistory.com